본문 바로가기
영화설명

영화 미드웨이, 2차 세계대전 역사 배경, 미드웨이 해전

by JAVERICK 2022. 10. 6.
반응형

미드웨이-포스터

대한민국을 포함한 수많은 아시아 국가의 결정짓고 2차 세계대전의 승패를 결정했다고 여겨지는 대해전을 주제로 한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작품 미드웨이의 역사 배경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태평양 전쟁과 미드웨이 해전

미국의 역사 책들을 보면 대체로 2차 세계대전을 두 개로 나눕니다. 히틀러의 나치 독일에 맞서 싸웠던 War in Europe이 있고 일본의 제국주의에 맞서 싸우던 War in Pacific이 있습니다. 대체로 우리가 태평양 전쟁이라고 번역을 합니다. 미국인들에게 태평양 전쟁에서 가장 결정적이고 가장 중요한 전투가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드웨이 해전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태평양 전쟁은 일본이 미국 하와이에 있는 진주만 기지를 급습하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때 미국의 가장 큰 전함들이 대부분 파괴됩니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일본이 영국 영토였던 스리랑카 앞바다에서 영국의 주요 전함들을 격침시켰습니다. 그래서 태평양 전쟁이 시작했을 때 태평양 전체가 일본의 바다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일본의 함대가 태평양을 아무런 저항 없이 종횡무진하면서 다닐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해군 화력에 중심에는 기동부대라고 하는 당시 세계 최고 규모의 항공모함 함대가 있었다고 합니다. 항공모함이 적게는 6대에서 많게는 10대로 편성이 되어 있었고 수십 대의 전함과 구축함과 순양함의 호위를 받았다고 합니다. 기동부대는 한 번에 400대 이상의 비행기를 출격시켜서 벌떼처럼 적군의 기지나 함대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바다 위의 공군 기지같은 무서운 존재였습니다. 일본항공모함이 보유하고 있는 비행기 중에 미국 조종사들이 가장 두려워했던 비행기는 미쯔비시 사에서 제조한 A6M Zero라는 전투기였습니다. 이 전투기는 당시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기동성을 자랑하는 전투기였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조종사들은 중국과의 오랜 전쟁으로 잔뼈가 굵은 베테랑들이었기 때문에 미국 조종사들이 더욱 두려워했습니다. 루스벨트 대통령이 일본에 반격을 가하라는 지시와 함께 체스터 니미츠 제독을 하와이로 파견했을 때 체스터 니미츠 제독의 휘하에는 겨우 3척의 항공모함이 있었습니다. 이 항공모함에 탑재된 주 폭격기는 SBD라는 기종과 TBD라는 기종이 있었습니다. 이 항공기들은 2차 세계대전 모든 항공기 중에 최악의 항공기로 평가하는 항공기입니다.

2. 2차 세계대전의 역사 속의 Dive bombing

미국 항공기가 적군 함대를 공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Torpedo bombing 어뢰를 가지고 공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Dive bombing이라고 하는 이 영화의 주제가 되는 굉장히 위험천만한 방식이 있습니다. 근데 이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미국 항공기들이 굉장히 큰 결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국의 어뢰는 Mark 13라는 어뢰가 있었는데 이 어뢰는 불량품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 때 실제로 적 함정에 명중한 약 50여개의 어뢰 중에서 40발 이상이 폭발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Dive bombing은 적의 배에서 대공포의 사정거리 밖에 엄청난 고도에서 항공기가 날아가서 적의 함대가 포착되면 적 함대를 향해서 70도에서 80도 각도로 날아가는 겁니다. 그러다가 적 함대가 가까워지면 폭탄을 투여하고 하강을 하면서 얻은 속도로 적의 사정거리에서 벗어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렇게 난이도가 어려운 기술인데 미군 비행기에 심각한 문제가 하나 더 있었습니다. 바로 유리창에 서리를 방지하는 기능이 없어서 Dive bombing을 하는 동안 서리가 껴서 적군 전함을 볼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불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미드웨이에서 미국 해군이 일본 해군의 항공모함 4척을 한 전투에서 모조리 격파합니다. 그 이후로 기동부대는 해산이 되었고 미국이 반격을 시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미드웨이 해전을 2차 세계 대전의 가장 결정적인 전투라고 군사 역사가들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3. 미드웨이에서 싸운 이유

미드웨이 섬을 지도에서 찾아보면 정말 아무것도 없는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조그마한 섬입니다. 일본의 주력함대가 이곳을 공격하는지 이유를 이해해야 미드웨이 해전이 얼마나 중요한 전투였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은 2차 세계대전 중에 벌어졌습니다. 그런데 그전에 1차 세계대전이 있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 때 일본은 독일 편이 아니라 영국과 미국과 함께 연합군 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92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과 일본은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였습니다. 실제로 진주만 습격과 미드웨이 해전을 작전 지휘했던 야마모토 제독 같은 경우에는 하버드에서 공부를 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미국과 일본의 우호적인 관계가 깨지게 된 것은 1937년 일본이 미국과 영국이 많은 이권을 가지고 있었던 중국을 침공하면서부터였습니다. 일본이 중국을 쳐들어가니까 영국과 미국의 주도 하에 서양 열강들이 일본이 전쟁을 수행하는데 가장 필요한 물건인 철과 석유를 수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일본의 극우들이 서양 열강들이 손을 잡고 일본을 패망시키려고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ABCD 라인을 만듭니다. A는 America 미국입니다. B는 Britain 영국입니다. C는 China 중국입니다. D는 Dutch 네덜란드를 뜻합니다. 이 ABCD 라인을 뚫고 모든 서양의 열강들을 쫓아내야만 일본이 자주적인 국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일본 극우들의 의견이었습니다. 1940년에 일본이 나치 독일이 주도하는 Tripartite Alliance에 가입을 하게 되면서 완전히 파시즘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래서 영국과 미국과는 언젠가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야먀모토 제독은 하버드에서 유학을 하면서 미국의 엄청난 산업 생산량을 직접 보았기 때문에 이 전쟁이 장기화가 되면 일본이 불리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야마모토는 한 번에 결정타를 미국에 입혀서 미국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일본이 하와이를 침공하지 않은 대가로 일본이 유럽에서 뺏은 아시아 식민지들을 양도받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진주만 공습으로 인해서 본의 아니게 미국과의 협상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미국은 중립을 선언하고 일본과 외교라인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러운 공격은 미국은 배신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인들이 대부분 예배를 드리러 가는 일요일에 공습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과 협상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체스터 니미츠 제독은 3척의 항공모함을 가지고 일본에 반격을 가하기 시작합니다. 야마모토는 미국의 작전 수행능력을 완전히 파괴하려면 3척의 항공모함을 찾아서 격침시켜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하와이 위의 미군 비행장이 있는 작은 섬인 미드웨이를 공격합니다. 미드웨이를 공격하면 하와이를 공격하는 것과 동일시할 것이고 그때 3척의 항공모함이 오면 격침시켜야겠다는 계획을 세웁니다. 근데 일본군이 도착하자 미군들이 마치 일본군이 미드웨이로 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함정을 파놓고 기다리다가 먼저 선재 기습 공격을 해서 기동 부대를 괴멸시켜 버립니다.

댓글